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Diary

211014, 스크럼 마스터 제안을 받다

by Kyolee. 2021. 10. 14.
반응형

매니저(Product Owner, PO)와의 미팅이 있는 목요일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요일이다.
2주간 있었던 일들에 대해 자유롭게 얘기를 하고, 업무적이거나 개인적인 상담을 하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잘 하고 있다는 긍적적인 피드백과 고맙다는 인사를 잔뜩 듣고 격려를 받는 날이기도 하다.
그리고 오늘, PO로부터 Scrum Master 역할을 제안 받았다. 불과 입사 1년차에, 승진도 모자라 Scrum Master라니! 나는 이 회사에 아주 작은 부품이라도 괜찮으니 꼭 입사하고 싶다고 간절히 빌던 1년 전이 떠올랐다. 네 차례의 면접과 테스트, 언어 수리 적성검사에 코딩 테스트, 케미스트리 체크와 백그라운드 체크까지. 그 험난했던 과정들이 주마등처럼 머리를 스쳐지나갔다.
그리고 놀랍게도 나에게는 빨리 배우고 빨리 이해한다는 수식어가 따라붙었다. 한국에서는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던 얘기였다.
그 배경에는 내 가족만큼이나 나를 지원하고 존중해주는 팀원들, 기술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던 매니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 지원받았던 충분한 권한(!)과 전폭적인 트레이닝들이 있었다. 투명성, 존중, 책임과 격려, 충분한 교육과 지원, 모든 것들이 나를 더 잘 하고 싶은, 더 좋은 팀원이 되게끔 하는 자양분이 되었다.
이제 Scrum Master가 되면 PO와 함께, 비즈니스 가치와 원칙을 이해하고 팀원들의 장애를 해결하고, 무엇보다 스쿼드가 성공적으로 프로세스를 이끌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해야하는 책임을 갖게 된다. 그동안은 내가 관리하는 시스템과 프로젝트만 신경을 써왔다면, 지금부터는 잘 모르던 팀원들 각각의 프로젝트와 테스크에 대해 비즈니스상의 우선순위를 판단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해야하는 막중한 임무를 갖게 된다.
사실 내가 Scrum Master로서 잘 할것이라는 확신은 아직 없지만 스쿼드의 전반적인 프로젝트를 이해해서 우리 스쿼드의 목표를 구현할 수 있는데 보탬이 되고 싶은 마음만은 확실하다.
하루종일 책상 앞에 앉아 있었는데도 설렘이 가득했던 날이었고, 오늘 산책 중의 밤하늘은 참 아름다웠다.

반응형

댓글